1일차 : 스케치업 세팅 및 도형그리기 연습
0. 스케치업 다루기
꼭 ★ Architectural (Millimeters) ★ 를 선택하여 들어가기 => 단위(mm)는 중요
- Architectural (Millimeters) 하트 눌러놓기
1) 툴바 세팅
- 탭 바(회색 부분) 마우스 우클릭 >
Large Tool Set : 좌측에 명령어 Tool 셋팅
Measurements : 좌측하단 명령어 창
Shadows : 명암 표현 탭
Styles : 3D view 형태들
Views : top view, front view 등 view 형태들
2) Default Tray 세팅
- 'Entity Info' , 'Materials', 'Scenes' 제외하고 모두 x 로 꺼준다
'Styles' 는 Profiles(선 굵기)를 '1'로 변경해준 뒤 꺼준다. (아래 이미지 참고)
3) 단축키 변경
Window > Preferences > Shortcuts > Import 클릭하여 설정할 단축키 파일을 가져오면 적용 완료.
- (확인) Filter에 'off' 검색 시 [Assigned]에 Offset 명령어가 'F'단축키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. -> 'O'로 변경할 예정
- 변경할 단축키가 많지 않으면 Shortcuts 에서 'Add Shortcut'에 사용할 단축키를 입력 후 '+'를 클릭하여 일부를 여러 단축키로 명령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.
1. 나의 템플릿 만들기
File > Save As Template...
- Name은 오류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★영문★으로 설정한다.
- Description창 한 번 클릭하면 자동으로 File Name이 활성화되고 'Save'를 클릭하여 템플릿 생성을 마무리한다.
툴 사용 완료 및 바꾸기 : 스페이스 바
직교 : 화살표방향(상하좌우) 클릭
더블클릭 : 이전 실행과 동일하게 적용
ctrl + h : 캐드의 WF (해제는 Ctrl + shift + h)
Component : 컴포넌트로 설정 시 하나만 수정해도 모두 변경된다.
- 그룹(g)된 상태의 객체 우클릭 > Make Component > (이름설정 상관없이 OK클릭)
- 용량문제 발생(캐시가 남기때문에)
* 그룹과 컴포넌트 구분 *
천장/바닥/벽체 : 그룹
책상/ : 컴포넌트
가이드 선 삭제 : delete로 지우지 않고, "Edit > Delete Guides" 클릭하여 깨끗하게 삭제
명령어
Shift + z : 전체 화면 다보기
R : 사각형
T : (캐드 상 d) 길이측정
P : 높이(z축) 올리기
G : 그룹
원클릭 : 면 혹은 선만 선택
투클릭 : 면과 선 같이 선택
트리플클릭 : 전체객체 선택
C : circle
U : 플랫하게 평면도로 나타냄
M (move) : 이동 및 복사(ctrl)
- m 후 ctrl 눌렀다 떼면 '+' 뜨며 '복사'가 된다
- move 나누기 기능 (선 하나 선택 > 기준점(첫 꼭짓점)클릭 후 끝점(마지막 꼭짓점)클릭 후 /3 입력 후 엔터)
Polygon
> 하위 명령어 Sides : 각의 개수
ex) 삼각형 만들기
polygon 클릭 (기본육각형) > 하위명령어 sides가 6으로 설정되어있음
- 화면에 클릭하기 전 하위명령어를 3(삼각형)으로 변경 후 화면에 클릭하여 삼각형 그린다.
- p로 높이 올리고 트리플 클릭하여 g로 그룹하여 마무리